중소 맥주 브랜드 온라인 매각 사례,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시작하고 있는 스토어 매각, 당신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온라인스토어의 매각,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각에 들어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사업의 성장에 더 몰두할 수 있다면
더 큰 매각가로, 더 만족스러운 가치평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냉정한 인수자들은 어떻게든 근거를 찾아내서 스토어의 가치를
줄이려고 노력하죠. 그들의 질문에 대한 철저한 대응도 필요합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스토어 인수매각 플랫폼 Flippa에서 보고되는 성공사례를 비추어
온라인스토어 M&A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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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맥주 브랜드 실제 매각 사례를 다룬 본문 4줄 요약 1. 두 번의 사업을 연쇄적으로 성공시킨 남자 2. 새로운 시작, 스티커 사업으로 옷을 만들다가 맥주까지 3. 다시 매각을 결심하다 4. 스토어 매각, 쉽지 만은 않았습니다
1. 두 번의 사업을 연쇄적으로 성공시킨 남자
오하이오에 거주하는 미하일 씨는 원래 바베큐 소스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성장시켰고, 약 11만명의 팔로워를 모아내기도 했습니다.
월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적도 있었는데요.
미하일 씨는 운이 좋게도, 바이어 측에서 먼저 인수를 제안하여 접근하였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스토어 매각이 처음이었던 미하일 씨는,
인수자가 요청하는 각종 자료 요청에 대해 번번이 고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업성을 전달하기 어려웠고, 여러가지 이슈에 대처하기 어려웠죠.
결국엔 매각을 실현할 수 있었지만,
정말 고통스러운 경험이었다고 그는 인터뷰했습니다.
2. 새로운 시작, 스티커 사업으로 옷을 만들다가 맥주까지
그는 첫번째 사업을 매각한 후, 다시 새로운 사업을 도전하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특정 회사에 취직하여 정규직으로 일하면서
부업으로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한번 갖게 된 사업가 기질을 쉽게 포기할 수 없던 것일까요?
'Laugh Hero"라는 이름으로, 장난기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스티커로 시작했던 사업이, 2년간 꾸준히 성장하며
티셔츠와 점퍼를 만드는 것으로 커졌죠.
그러다가는 인터랙티브한 디자인을 더한 땅콩맥주를 세상에 선보이게 되고
대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그의 말을 빌리면, 본인은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로
여러 시장에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 합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시도하는 것도 그의 성격이 반영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온라인스토어 매각을 위한 서비스가 더욱 필요했을 것입니다.
3. 다시 매각을 결심하다

성장해가는 사업을 보며 흐뭇해하는 그였지만, 사업의 매각을 결심하게 됩니다.
다음단계를 바라보는 사업은 꾸준히 신규 상품 출시를 위해 몰두해야했고
고민해야 할 여러가지가 늘어갔기 때문입니다.
큰 사업을 운영해본 경력이 없었던 그는 많은 곤란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그는 어린 두명의 자녀와, 풀타임 정규직으로 일하는 직장이 있다는 사실 또한
스토어 매각을 결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지난번 매각 경험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던 그는,
Flippa라는 세계 최대 플랫폼을 통하여 매각을 진행하게 됩니다.
Flippa는 인수자에 대한 검증과 리스트 파악, 접촉 시도,
또 인수자를 설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검증을 수행합니다.
재고자산 파악의 어려움으로 Valuation의 어려움도 있었지만
Flippa의 적절한 중개 속에 인수자와의 협상도 원할히 마칠 수 있었죠.
4. 스토어 매각, 쉽지 만은 않았습니다.

그는 땅콩맥주 브랜드의 매각을 위해서
Flippa의 도움을 받으며 여러가지 어려움을 덜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M&A의 과정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은 아닙니다.
그는 총 48번의 제의 속에서, 12명의 인수자와는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침내 시카고의 한 인수자와 컨택하며 원활하게 사업을 인계하고
지금도 친한 사이로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스토어 매각을 중개하는 저희 비즈토스는
M&A에 대해 적극적인 해외의 문화 양식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스토어 인수매각을 시도하는 한국의 많은 고객분들 중에서도,
오늘 말씀드린 해외 사례와 유사한 경우에 해당하는 분들께서
성공적인 매각을 이뤄내시는 듯합니다 :)
(1) 가령 10회에 준하는 여러번의 인수자 접촉을 시도하며 급하지 않게 매각을 추진하는 것과 (2) 사업 인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친구로서 상대방을 대하고자 할 때, 성공적인 매각을 이뤄내시곤 하죠!
저희 비즈토스는 단순 사이트 거래소의 개념을 넘어, 장기적인 매각 컨설팅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와 매니지먼트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즈토스와 함께한다면 만족스러운 쇼핑몰 매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스토어 인수매각이 쉬워지는 곳, 비즈토스를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