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인수 시 매출이 아닌 비용에 주목하세요.
기회의 땅, 온라인쇼핑몰
이윽고 우리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더 많은 구매를 하는 시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아직도 성장할 영역이 많고 코로나 시대가 지나간 지금도 가파른 성장세🔺가 이어집니다. 최근에는 컨텐츠 분야 등에서 커머스를 접목시키는 시도도 늘어났죠.
과거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누구나 돈을 벌었습니다. 시장은 그때보다 더 넓어졌지만, 참여자도 빠르게 늘어나 어느덧 포화 상태가 됐죠.
기회의 땅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누구나 성공을 보장받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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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를 하나하나 쌓아가며 더 좋은 품목을 판매하는 쇼핑몰로 발전하고, 누가 검색해도 바로 노출되는 브랜드가 되는 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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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인수 시 매출이 아닌 비용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3줄 요약 1. 쇼핑몰을 인수하는 것은 어떨까? : 쇼핑몰을 인수하는 대안이 있지만, 그 쇼핑몰의 경제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어려움. 🤔 2. 매출이 아닌 비용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높은 매출에 현혹된 채 덜컥 인수를 진행하게 된다면, 낮은 영업이익에 당황할 수 있기에 비용도 충분히 고려해야 함 💸 3. 대표적인 쇼핑몰 운영 비용 4가지 : 대표적으로 상품원가, 광고비용, 플랫폼 수수료, 물류비용이 발생하며, 분야별로 상이함 💳
1. 그렇다면, 쇼핑몰을 인수하는 것은 어떨까? ⚖️
오히려 쇼핑몰을 인수하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이미 우리는 전통적으로 건물이나 점포를 인수하여 운영해오곤 했죠. 쇼핑몰도 하나의 자산이기에 이것은 당연한 발상입니다.그러나 쇼핑몰을 인수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경제적 가치의 평가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매출 자료는 당장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있는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매각에 임하려는 Seller 분들도 정리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도 모르게 많은 지출을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인수하시기에 앞서 해당 카테고리에 대해 많이 찾아보고 준비하셨다 해도 그것을 직접 운영해본 사람만큼 마진률을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마다 마진률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본인이 다른 쇼핑몰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어도 비용을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2. 왜 비용에 주목해야 할까?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흔한 오해는 바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 입니다. 그러나 이는 과거에나 통했던 이야기로 이제 막 쇼핑몰에 발을 들이려는 사람들을 현혹하는 허상에 불과합니다.
타 산업군과 동일하게 성공적인 영업 및 운영을 위해서 매일 고민해야 하고 매입, 포장, 배송 등 신체적으로도 고된 부분이 있습니다.
금전적으로도 인프라에 대한 비용, 상품원가와 플랫폼 수수료, 조금이라도 더 노출되기 위해 지불하는 광고 비용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초반에는 매일같이 일하면서도 적자를 감수해야만 하지요.
이런 비용의 존재를 모르는 상태로 높은 매출만 확인한 채 덜컥 인수를 진행하게 되신다면 너무 낮은 영업이익에 당황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3. 대표적인 쇼핑몰 운영 비용 4가지 💸
쇼핑몰 카테고리마다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영역도 서로 다르며, 특정 카테고리에만 생기는 비용도 있습니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지만 쇼핑몰 운영 시 주로 발생하는 비용 몇가지를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상품원가 🛍️
도매업자로부터 상품을 사오는 비용입니다. 도매업자로부터 어떻게 상품을 전달받는지까지 고려하여 가격은 또 한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OEM / ODM 방식을 채택하여 직접 생산을 한다고 해도 원재료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고비용 📢
플랫폼과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광고비용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왕복하는 사람이 많은 좋은 입지의 건물 임대료가 높듯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자 한다면 그만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카테고리에 따라 광고비용이 상품원가의 몇배를 호가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플랫폼 수수료 💰
쿠팡, 11번가, G마켓 등 우리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합니다. 상품 판매 한건당 플랫폼을 이용한 것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각 플랫폼의 시장 내 입지는 천차만별이고, 그에 따라 수수료도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규모가 큰 플랫폼이라고 해서 수수료가 비싼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요인이 작용할 수 있죠. 수수료 비율을 분명히 확인하고 인수에 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류비용 🚚
타 산업군과는 다르게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과정, '물류'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최근 산업의 발전으로 물류시스템이 개선되었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도 늘어났는데요,
인수하고자 하는 쇼핑몰이 어떤 식의 물류체계를 운영했는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얼마였는지
나는 앞으로 어떻게 물류 체계를 수정할 것인지
등을 따져보고 인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항목에서 비용이 발생되게 되는데 모든 것을 빠짐없이 확인 하셔야만 합니다. ✅
비즈토스에서는 의뢰된 쇼핑몰에 대하여 세밀하게 비용 내역을 산출하고, 이를 반영한 영업이익 월별 추이를 정확하게 분석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도인 측에서 비용 내역을 먼저 구체적으로 공유하지 않으면 이를 따져보는 과정에서 다툼이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대다수의 경우에는 비용을 축소해서 이야기하여 영업이익을 과장하는 경우가 많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비즈토스에서는 매출, 비용 내역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된 사업정보안내서를 받아보시면서 사업 인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