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선택에 앞서 반드시 시장전망 살펴봐야

쇼핑몰 운영 및 거래시 중요하게 여겨지는 트렌드는 매순간 변화합니다.💃 비즈토스가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 및 트렌드를 기반으로 내 쇼핑몰을 어필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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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 06, 2025
쇼핑몰 선택에 앞서 반드시 시장전망 살펴봐야

트렌드는 매순간 변화합니다. 💃

트렌드를 쫓아 좋은 상품을 소싱하는 것도 쇼핑몰 운영능력 중 하나죠.☝️

일시적으로 특정 수요가 유행처럼 번지는 현상도 있는 반면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가 정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사람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카테고리도 있죠. 📉

유아용품이 그 대표적인 예시일 것입니다. 저출산은 거부할 수 없는 미래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프리미엄 유아용품의 수요는 오히려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수요는 역설적이게도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기도 합니다.

트랜드에 맞춰 몇몇 상품을 소싱하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기존 쇼핑몰의 방향성에 크게 어긋난다면 고객의 호응을 끌어낼 수 없을 것입니다.

붕어빵이 유행한다고 패션 쇼핑몰에서 붕어빵 기계를 팔 수는 없는 것처럼 항상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타겟하는 시장의 변화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

그리고 이것은 쇼핑몰을 인수매각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합니다. 목표 시장을 정해두고 인수하고자 하는 쇼핑몰을 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굉장히 많아 시장전망을 제대로 이해하여 설명하는 능력도 중요 🔊 합니다.


📍 오늘은 쇼핑몰의 시장전망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

[쇼핑몰 선택에 앞서 반드시 시장전망 살펴봐야] 3줄요약 1. 사회현상에 따른 소비 성향 변화 이해 : 사회현상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해야 트렌드가 보임 👀 2. 시장규모 분석하지 않고 시작하면, 매출 이어지지 않아 : 상품의 성장세보다 중요한 것은 당장의 시장규모.🔍 3. 경쟁력 파악하려면 경쟁사 조사가 우선돼야 : 본인의 역량으로 우수한 경쟁자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 🥊 4. 완벽한 포지셔닝이 매출을 발생시킨다 : 적정한 시장규모와 또 적절한 경쟁강도가 형성되었다면, 포지션을 생각할 것. 🎯

1. 사회현상에 따른 소비 성향 변화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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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을 selling한다는 말,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과거의 사람들은 필요에 따라 물건을 사곤 했다면 ,최근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나가는 과정 아래 그에 맞아떨어지는 물건을 구매한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그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사회현상을 추적해야 트렌드가 보입니다.

현재 한국을 휩쓸고 있는, 또는 휩쓸었던 사회현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고령화 현상에 따른 건강식품의 소비 💊
    앞서 말씀드렸던 저출산, 그리고 항상 같이 언급되는 고령화라는 사회현상이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의 소비 또한 늘어나고 있죠. 그러나 더 높아지는 것은 건강식품이 아닌 제로식품의 소비입니다.
    사람들은 제로식품을 일상화하여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 항상 건강하기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1.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인테리어 플랫폼 성장 🛋️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오늘의 집' 같은 인테리어 플랫폼의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3.피규어와 인형을 성인이 되어서도 소비하는 '키덜트' 문화 👦🏻

  1. 독서가 힙한 문화로 인식 됨에 따른 유행 📚
    이중에서 그나마 일시적일 것이라고 생각되는 트렌드는 '독서'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지속될 수도 있지요, 그것을 분석하는 게 쇼핑몰 운영자가 해야할 일입니다.


2. 시장규모 분석하지 않고 시작하면, 매출 이어지지 않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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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성장할 요인이 많다고 해서 꼭 그 시장에 뛰어들어서는 안됩니다. 성장세보다 중요한 것이
 당장의 시장규모입니다. 작은 시장에서는 기회를 찾는다고 한들, 많은 매출로 전환되기도 어렵고 지속되기도 어렵습니다. 🥲

작년부터 많은 사람들이 걷고 뛰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러닝크루들이 늘어나고 있고, 산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죠. 이런 흐름은 건강을 중시하지만, 소비 성향이 위축되는 국내 시장에서는 꽤나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시장에서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요? 👀

누군가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운동화를 팔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헤어밴드나 런닝고글 같은 장비를 제안할 수도 있죠. 어떤 기사에서는 '기능성 깔창'의 주목을 이야기하였습니다. 키를 높여주면서도 발의 모양을 잘 잡아줄 기능성 깔창의 성장은 너무나도 뻔하죠.

그러나 시장규모는 어떨까요?

국내 깔창의 총 시장 규모는 1,700억입니다. 그중에서 기능성 깔창의 시장은 다소 일부분일 것입니다. 또한 걷기와 런닝 열풍을 주도하는 것은 젊은 세대로, 기능성 깔창 소비층의 약 30%만 해당합니다. 이를 모두 고려한다면 기능성 깔창 시장의 성장 규모는그리 두껍지는 못할 것🧐 입니다. 이처럼 막상 시장규모를 알고 나면 그렇게 매력적이지 못한 카테고리도 존재합니다.

3. 경쟁력 파악하려면 경쟁사 조사 우선돼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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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시장에 뛰어든다고 해도, 시장에 마땅한 경쟁자가 없으면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기능성 깔창 역시 이 논리는 적용됩니다.

아직 아무도 안 팔고 있는 상품 카테고리는 세상에 없습니다. 사입을 하면 당연히 다른 셀러와 상품이 겹칠 것이고 내가 직접 개발한 기능, 형태, 디자인, 브랜드의 상품은 나올 수 있지만 유사한 상품을 취급하는 경쟁자는 반드시 존재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내 상품을 선택할 만한 소구점이 있어야 합니다. 💫 그 소구점을 잘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시장의 경쟁자 역량부터 살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핸드폰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갤럭시와 애플, 두 핸드폰이 못 충족시켜주는 부분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없을 수 없고, 누군가는 불편하다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특정 니즈에 맞는 상품을 제안한다고 해도 갤럭시와 애플의 신뢰도, CS만족도, 브랜드, 마케팅 역량 등 다양한 이유에서 고객들의 선택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당신이 뛰어들 시장 속 경쟁자는 갤럭시와 애플만큼 강력한 대기업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자신의 역량으로 우수한 경쟁자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이해하는 것은 쇼핑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인수자들도 가장 집중하는 부분입니다.

4. 완벽한 포지셔닝이 매출을 발생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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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경쟁자가 없는 곳은 극히 드뭅니다

경쟁자가 없다면 이미 무너져가는 시장이거나, 규모가 너무 작을 수 있습니다. 경쟁이 작더라도 시장이 너무 작다면 지양하셔야 합니다. 적정한 시장규모와 또 적절한 경쟁강도가 형성되었다면, 포지션을 생각하세요. 🏹

자신이 팔고자하는 제품이

  • 경쟁자에 비해서는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는지

  • 그래서 우선적으로 어떤 고객들을 타겟할 수 있는지

  • 그 이후로는 어떻게 고객을 확장시켜갈 수 있는지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포지셔닝입니다.

출처 : corporatefinanceinstitute.com

자동차 회사를 예로 들면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아가 벤츠와 견주기는 어렵겠습니다. 그러나 기아 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많이 존재하죠, 벤츠는 자신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유지하기 위해 결코 저품질의 저가격 차를 내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품질 저가격 차를 구매해야 하는 고객들 앞에서는 기아가 더 많은 선택을 받게 됩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자동차와 핸드폰을 취급하는 굵직한 회사를 이야기했지만,
어떤 쇼핑몰이건 포지셔닝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적절한 포지셔닝을 갖춘 쇼핑몰을 인수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고 쇼핑몰을 매각할 때도 자신의 포지셔닝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비즈토스에서는 쇼핑몰 인수매각 과정에서 포지셔닝의 분석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인수매각은 비즈토스에서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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